중국 메디힐

  • 개발 기간: 2017년 8월 ~ 10월
  • 사이트 주소: http://www.medihealcos.cn/

마스크팩으로 유명한 메디힐의 중국 사이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시작할 때부터 문제가 많았고, 기획에서도 아쉬운 점이 많았다. 이제서야 말하는 거지만 작년 그 긴 추석 연휴 내내 일해야 할 정도.

웹사이트가 크기도 하고 요구하는 사항도 굉장히 많은데, 기발 기간이 짧아 애를 많이 먹었다. 특히 클라이언트가 중국이고 주로 중국인을 위한 사이트라 중국의 상황을 도입하는 것도 어려웠다. 특히 기억남는 것으로, 구글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어 힘들었다. 리캡챠, 구글맵 등등의 API를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캡챠는 대안 플러그인을 찾아야 했고, 지도는 바이두를 이용했다. 유튜브도 쓸 수 없어 중국의 유쿠를 써야 했고… 이러한 세세한 커스터마이징이 매우 번거로웠다. SMS 또한 중국 내 SMS 서비스를 이용했다. 전반적으로 중국어로 프론트를 구성하느라 언어의 압박을 많이 느꼈다.

엄청 많은 많은 커스텀 요소

중국 내 홍보와 마케팅을 위한 사이트라 내부에 독특한 포인트 시스템이 필요했다.

매일 1회 출석 체크를 해서 매일 출석 체크를 하는 사람에게는 보너스 포인트를 주는 시스템이 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매일 1회 출석 체크, 포인트 습득 같은 요소가 기획되었고 그대로 구현되었다.

매일 출석을 해서 포인트를 얻어 가는 시스템.

매일 1회만 출석이 되고, 1회 체크마다 10포인트, 연속 체크시 추가 보너스 지급 등의 요소가 있다.

룰렛 돌리기 게임

이렇게 모은 포인트를 가지고 놀이를 할 수 있다. 룰렛 게임인데, 룰렛을 해서 운이 좋으면 몇 배로 늘릴 수가 있다.

운 좋게 50포인트 획득

매 1회 무료 플레이지만, 이후는 20포인트를 소모해야 한다.

포인트 내역은 프론트에서 조회되어야 하며, 내역도 볼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포인트가 많이 쌓이면 메디힐 샵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이나 샘플 제품과 교환이 가능하다.

이 외, 홍보를 위한 사용자 리뷰, 내부에서 제작한 홍보물, 공지사항, 1:1 문의 등 모든 요소들에 있어 대형 쇼핑몰과 같은 수준의 세세한 커스터마이징을 요구해서 굉장히 어려운 점이 많았다.

더구나 중국 내 서비스로만 외부 서비스를 꾸려야 했고 일부 서비스들은 워드프레스 기본 기능으로 되지 않아 일일이 커스텀을 해야 했다. 디자인적으로도 워드프레스의 테마를 전혀 안배하지 않고, 또 반응형을 고려한 디자인이 되지 않아 구현도 상당히 어렵고 힘든 점이 속출했다.

내부적으로 옵션도 엄청나게 많고, 커스텀 테이블의 용도도 많고, 또 내부적으로 수많은 쇼트코드들이 맞물려 돌아간다. 사이트를 둘러보면 이런저런 게시판 (포럼) 유형의 페이지가 많은데, 헤비한 커스터마이즈 요구 때문에 전부 어떤 형태의 게시판 플러그인도 이용할 수가 없어 거의 직접 만들다시피 하였다.

다행히 남는 것은 많아

Ivy-MU가 본격적으로 시험대에 오른 프로젝트였고, 이런 크기에도 잘 대응할 수 있음을 증명한 케이스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후 프로젝트에서 이 메디힐의 개발 기법을 참고한 점이 상당히 많다. 힘든 만큼 엄청나게 많은 레거시를 남긴 나름 귀중한, 만들 때는 너무 힘들었지만 기억에는 남는 프로젝트이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