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 홈페이지 디자인, 프론트: 클리어픽스
- 제작 기간: 2017년 2월 ~ 6월
- 사용 라이브러리: 워드프레스, Uncode 테마, Ivy-MU 0.3
제작소감
아이비넷에 입사하고 나서는 처음으로 작업한 기업을 위한 홈페이지입니다. 처음이다 보니 시행착오가 많았던 프로젝트였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좋은 테마들은 많은 장치를 가지고 있어 잘 활용하면 개발 요건 없이도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처럼 복잡한 구조와 다양한 업무를 위한 로직이 내제된 홈페이지들은 단순히 유/무료로 구할 수 있는 플러그인만으로는 해결되기 어렵습니다.
특히 홈페이지 GNB 부근에 있는 multi depth menu (다단 깊이 메뉴)는 그 어떤 워드프레스 테마나 워드프레스 기반의 웹페이지에서 찾기 어려운 독특한 (그러나 다른 비-워드프레스 기반의 대형 웹사이트에서는 자주 기획되는) 메뉴입니다.
이것이 브레드크럼과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최상단부터 최하단까지 노드를 모두 훑어 내려오며 각 단계에서 형제 요소들을 모두 드롭다운으로 조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브레드크럼에 비해 복잡한 구조이나 반면 사용자에게 보다 자신이 있는 위치를 자세하게 설명해 줄 수 있습니다. 더구나 기존의 워드프레스 메뉴 구조를 완전히 활용하면서 만들어야 하므로 제작 난이도는 조금 높았습니다. 그러나 LG 이노텍과 같은 복잡한 메뉴를 가진 기업을 위한 네비게이션을 만들 때는 의미 있는 선택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내부 로직, 그리고 Ivy-MU
빈 이미지에 대한 디폴트 이미지, 제품 담당자 설정 기능, 제품 문의시 제품 담당자에게 문의 내용 통지 등 여러 업무 로직들이 들어있어 겉으로는 커스텀 플러그인이 무엇을 하는지 뚜렷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모든 제품 페이지는 기존의 페이지가 아닌 커스텀 플러그인이 제공한 커스텀 포스트, 커스텀 택소노미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꽤 많은 종류의 커스텀 필드가 사용되는데, 이를 위해 Ivy-MU를 도입하여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