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config.php 수정하기 문서.
여기 내용들은 완전히까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매우 잘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이다. 어정쩡하게 알아두지 말고 한 번쯤 꼭 숙독해 두어야 한다.
개발을 위해 꼭 사용하는 상수는 아래 정도이다.
- WP_DEBUG: 항상 true로 한다.
- WP_DEBUG_DISPLAY: 항상 true로 한다. PHP에서 notice나 warning 같은 것이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한다.
- WP_DEBUG_LOG: 이건 파일로 로그를 적는 건데, 때때로 필요하면 true로 하고 보통은 false로 처리한다. 안그러면 불필요하게 파일 크기만 커지니까.
- SCRIPT_DEBUG: 거의 항상 true로 한다. 그래야 minified 되지 않은, concatenate 되지 않은 스크립트를 볼 수 있다.
- WP_ENVIRONMENT_TYPE: 가끔 필요로 할 때 쓴다. 개발 환경에서만 필요한 요소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설정한다.
- CONCATENATE_SCRIPTS: 끈다.
- SAVEQUERIES: 쿼리 디버깅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아마 거의 필수일 플래그일 것이다. debug bar 플러그인과 같이 연동해서 쓰기 위해 사용한다.
- WP_DISABLE_FATAL_ERROR_HANDLER: 운영되는 사에트에서는 false로 되어 있는 것이 좋지만, 개발 중에는 필연적으로 에러를 만나게 되어 있고, 그 편이 더 반갑다. 당연히 true로 하여 에러를 가감없이 노출하도록 한다.
보안을 위해 wp-content 위치를 옮기는 설정 같은 것도 숙지하는 것이 좋다. revision, autosave 설정 같은 것도 나름 유용하다면 유용하고, 서버에 무분별하게 이미지 사본이 나돌아다니는 것을 방지하게 ‘IMAGE_EDIT_OVERWRITE’ 같은 것도 설정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겠다.
그 외에 FTP 설정이라든가, 쿠키 도메인이라던가 있지만 잘 쓰지는 않는다. 하지만 알아두고 있다가 적재적소에 쓰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