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스크립트 샘플

이번 포스팅은 특정 디렉토리를 기준으로 DB 생성, 소스 다운로드, 설치 및 초기 셋팅을 정해진대로 수행하는 스크립트의 예제를 올린다.

그동안 간단히 만들어 사용한 거고 WP-CLI를 사용하는 좋은 예시인 것 같다. 코드는 gist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코드에서 처음에 지정해 줘야 할 변수값들이 있다. 확인해 보자.

WP_ROOT="/path/to/wp/root"
DB_ROOT_PASS='0000'

ADMIN_USER=user
ADMIN_EMAIL=user@email.com
ADMIN_PASS=pass

SMTP_USER=user@gmail.com
SMTP_PASS=passCode language: JavaScript (javascript)

WP_ROOT은 워드프레스 설치들을 모아놓은 상위 디렉토리이다. 여기가 만약 /home/changwoo/develop/wordpress였다면 이 디렉토리의 서브디렉토리별로 워드프레스 설치본이 하나씩 생성된다.

ADMIN_USER, ADMIN_EMAIL, ADMIN_PASS는 워드프레스 최초설치시 생성하는 관리자의 로그인, 이메일, 패스워드가 된다. 적절히 셋팅해두자.

SMTP_USER, SMTP_PASS는 기본으로 지메일 SMTP 세팅을 정해두고, 사용자와 패스워드를 입력한다. 지메일 계정의 낮은 보안 앱 접근을 허용해 두어야 하는 것을 잊지 말자.

중간에 내가 사용하는 naran 프로젝트 플러그인 몇가지도 추가되어 있다. 이것을 정상적으로 실행하려면 git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WP CLI를 기본적으로 사용하므로 반드시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wp_install 스크립트는 다음과 같이 실행될 것이다.

$ wp_install foo
... (설치 메시지)
Successfully installed. DB USER/PASS: foo / IDLcKVrGJ4Ju

예를 들어 WP_ROOT/home/changwoo/develop/wordpres였다면 이 아래 foo라는 디렉토리 아래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것이 보일 것이다. 그리고 이 워드프레스의 도메인은 http://foo.dev.site로 설정되어 있다. 나머지 서버 설정은 따로 진행하면 된다.

스크립트는 예시일 뿐이다. 각자의 환경에 따라 적절히 변경해서 사용하도록 하자.

wp_install gis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