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 style.css 파일의 대안 위치가 있었군

보통 테마는 테마의 루트에 style.css 를 둔다. 그러면 코어는 style.css 파일에서 테마의 정보를 추출한다. 이게 정석이다.

그러나 오늘 sage라는 테마를 보다 보니, sage/resources 디렉토리에 functions.php 파일과 style.css 파일이 발견되었다. 이게 어떻게 가능한 가 싶어 뜯어 보니, wp-includes/themes.php 파일에 정의된 search_theme_directories() 함수에서 이런 동작을 지원하는 것이었다.

  1. wp-content/themes 의 디렉토리를 찾아, 해당 디렉토리에 있는 style.css 파일을 발견하면 메타데이터를 읽는다.
  2. style.css 파일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해당 디렉토리의 하위 디렉토리에서 style.css를 검색한다. 파일이 빌견되면 그렇다면 테마의 루트는 해당 디렉토리가 된다.

예를 들어 wp-content/themes/foo 라는 테마 루트 디렉토리에 bar라는 하위 디렉토리를 두고 거기에 style.css를 둔다. 그러면 wp-content/themes/foo/bar/style.css로 경로가 만들어질 것이다. 이 때 코어는 wp-content/themes/foo/bar를 테마 루트로 인식하게 된다.

최근 테마 루트에 composer.json, package.json등 여러 설정 파일들이 존재하게 되고 이것들은 이 디렉토리를 포기할 수 없다. 그런데 이런 설정 파일과 테마의 템플릿이 서로 뒤섞이면 매우 지저분하다. 이것을 의식한 건 아닌가 모르겠다. 아무튼 이렇게 하면 템플릿 코드와 여러 설정 파일을 깔끔히 분리할 수 있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