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위키는 자료를 체계적으로 보관하기 좋고,
블로그는 자료를 안정적으로 보관할 수 있어서 좋다.
이번에 너무 성급히 젠투 서버를 밀어버리는 바람에 위키를 다시 살리느라 고생을 좀 했는데
실제로 해본 경험을 적어두도록 한다. 위키를 살려내는 과정을 위키에 적을 수는 없지 않나…
연구실 NAS에 2010년 12월 25일까지 백업을 시켜 두었다.
- 백업 문제점
- 여기는 환경설정 및 이미지만 백업이 되어 있었고 extension data는 없었다. extension도 간간히 백업하도록 (1달에 1번?) 고쳐야할 것이다.
이것을 받아 미디어위키에서 위키를 받는다.
그리고 데이터베이스를 복구한다.
위키로 가면 위키를 설치하라는 말이 나오는데, 일단 위키는 설치 메뉴를 이용해 설치하도록 한다. 기존의 위키 옵션과 동일하게 하자. 위키 이름은 Nambaxawiki이다.
위키를 복구하면 데이터베이스가 있기 때문에 어떻게든 화면이 나온다. 기존의 LocalSettings.php 파일을 교체한 후 위키가 생성한 LocalSettings.php 파일을 참고하면서 일단 돌아가도록 세팅을 변경하자.
그리고 처음에는 apache의 rewrite 가 되지 않기 때문에 항상 index.php를 붙여 주어야 한다.
이것을 고치려면
$wgArticlePath = “$wgScriptPath/$1”;
$wgUsePathInfo = true;
위키 디렉토리에 .htaccess를 생성한다.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REQUEST_FILENAME} !-f
RewriteCond %{REQUEST_FILENAME} !-d
RewriteRule ^(.*)$ index.php/$1 [PT,L,QSA]
문제가되는 extension은 주석 처리하면 이렇게 하면 어떻게든 위키가 살아난다.
GeSHi가 Waning을 뱉어내는데, 이것은 php.ini의 display_errors = Off 로 하자.
나는 PHP로 개발할 거 아니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