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 CLI 캐시에 대해 메모

WP CLI로 많이 사용하는 명령어 중 하나는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것이다.

워드프레스 루트 디렉토리를 만들고, 거기서 wp core download를 입력하면 최신 버전의 코어 파일이 다 준비되니 편리하다.

그런데, 나는 개인적으로 문제가 하나 있다. SK 브로드밴드 인터넷을 사용하면 해외 사이트로의 다운로드 속도가 미칠듯이 느리다. 대략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을 압축하면 20메가바이트 내외인데, 대략 5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그렇다. 나는 SK 인터넷을 사용한다. 어쩌다 집에서 다운로드를 받으면 타임아웃에 걸릴 정도로 느리다.

이 때 한가지 요령이 있다. ~/.wp-cli/cache 디렉토리에 WP CLI는 미리 파일을 캐시해 두었다가 매번 다운로드 받지 않고 여기의 파일을 재활용한다.

이 cache 디랙토리에는 core, plugin, translation 등의 디렉토리가 있는데, 이 core 디렉토리에 코어 파일을 버전과 언어별로 압축 파일을 저장해 둔다.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 5.8.3버전의 한국어 버전은 wordpress-5.8.3-ko_KR.zip으로 저장된다. 한편 영문 버전은 wordpress-5.8.3-en_US.tar.gz로 저장된다. 왜 영문 버전은 .tar.gz로 받아지고 한국어는 .zip으로 받아지는건지, 이게 규칙인지는 잘 모르겠다.

참고로 영문 코어를 받으려면 https://wordpress.org/wordpress-{version}.{zip,tar.gz} 처럼 URL을 입력하면 된다.

한국어 코어는 https://ko.wordpress.org/wordpress-{version}-ko_KR.{zip,tar.gz} 처럼 URL을 입력하면 된다.

영문 최신 버전은 https://wordpress.org/latest.tar.gz 으로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한줄짜리 워드프레스 설치 스크립트를 아래처럼 응용해 볼 수도 있긴 하다.

mkdir ~/wp_root && cd ~/wp_root
wget -O - 'https://wordpress.org/latest.tar.gz' | tar xzf - --strip=1

암튼 정리하자. wp core download 다운로드 속도가 너무 느려 타임아웃까지 걸리는 문제가 생길 때는 이렇게 하자.

  1.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을 웹브라우저나 다운로드 관리자 같은 걸로 어쨌든 받는다.
  2. 영문이면 wordpress-{version}-en_US.tar.gz 로, 한국어는 wordpress-{version}-ko_KR.tar.gz 로 이름을 변경한다.
  3. 변경된 파일을 ~/.wp-cli/cache/core로 이동한다.
  4. wp core download 시 캐시 히트가 발생하는지 확인해 보자.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스크립트와 연동하여 편의성도 제고해보자.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