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cli 사용하기 #2

지난 포스트에 이어 wp cli 사용에 대해 계속 포스팅한다. 이 멋진 툴을 소개하려니 신난다. 한번에 좌르륵 풀어내기보다는 아껴서 조금씩조금씩 이야기하고 싶다. 자, 우선 무엇부터 시작할까?

코어 다운로드하기

원하는 디렉토리에 워드프레스 코어 소스 파일을 바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진행하게 해 주는 명령이다. 개발시 사이트를 임의로 생성할 때는 많이 사용하게 된다.

mkdir blog
cd blog
wp core downloadCode language: Bash (bash)

참고로 wp가 없을 때 최신 버전의 워드프레스를 받아 설치하는 1줄짜리 스크립트도 같이 기록한다.

mkdir blog && cd blog;
wget https://wordpress.org/latest.tar.gz -O - | tar xzf - --strip=1Code language: Bash (bash)

당연히 wp-config.php를 생성하는 명령이나 워드프레스 설치를 진행하는 명령도 있지만, 정말 자동화 할 거 아니라면 이 부분은 그냥 브라우저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더 편리한 것 같다.

더미 포스트 생성하기

개발할 때 그냥 필요한 더미 포스트를 몇 개정도 생성할 때 유용한 명령이 있다. wp post generate 이다.

wp post generate \
--count=20 \
--post_type=post \
--post_status=publish \
--post_date=2021-04-29-15-00-00

위 명령은 포스트 20개를 발행한 상태로 20개 생성하는 명령이다. 글 내용은 비어 있고, 글 제목은 적당히 “글 N” 형태로 만들어진다. 글 생성 시각은 2021년 4월 29일 오후 3시 정각으로 모두 만들어진다.

이건 내용이 전혀 없기 때문에 시각적인 작업을 해야 사람들에게는 크게 의미가 없을 것이다. 좀더 복잡하고 시각적인 형태를 다양하게 제공하는 더미 데이터를 생성하려면 FakerPress라는 플러그인을 추천한다. 이건 나중에 별도의 포스트로 다루도록 하자.

코어/플러그인/테마 업데이트

코어나 플러그인, 테마를 업데이트하는 것도 간단하게 가능하다.

wp core update # 코어 업데이트
wp plugin update --all # 플러그인 모두 업데이트
wp theme update --all # 테마 모두 업데이트Code language: PHP (php)

플러그인과 테마 설치

플러그인과 테마를 설치하는 것도 아주 간단하다.

wp plugin install <plugin|zip|url> [--activate]
wp theme install <theme|zip|url> [--activate]Code language: HTML, XML (xml)

wordpress.org에 올라간 플러그인 이름은, 예를 들어 아까 FakerPress 플러그인의 URL은 https://wordpress.org/plugins/fakerpress/ 이다. 그럼 여기서 ‘fakerpress’가 이름이 된다. 다른 예로 Debug Bar 플러그인은 주소 경로의 마지막 부분이 ‘debug-bar’이다. 이게 이름이다.

wp plugin install debug-bar --actvate

이렇게 하면 디버그 바 플러그인을 받아 설치하고, 활성화까지 시켜주는 것이다.

wp-config.php 설정 편집

wp-config.php는 직접 파일을 수정하는 편이 좋지만, 스크립트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해야 할때 이 기능은 정말 유용하다.

wp config set WP_DEBUG true --raw
wp config set SCRIPT_DEBUG true --raw
wp config set WP_ENVIRONMENT_TYPE localCode language: JavaScript (javascript)

true, false는 문자열이 아닌 불리언 값이므로 뒤에 –raw 스위치를 더해 준다.

옵션값 조회 및 변경

옵션 값도 찾거나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다.

wp option get siteurl     # 'siteurl' 옵션 값 조회.
wp option update foo bar  # 'foo' 옵션 값을 'bar'로 설정.Code language: PHP (php)

값이 serialized 된 것은 풀어서 보기 좋게 출력해준다. 이것도 새로 배치 생성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초기 설정을 스크립트에서 일괄 설정할 때 매우 도움이 된다.

데이터베이스 관리

db 명령어의 export, import, check, 그리고 optimize 명령을 이용해 보자.

wp db export - | gzip -9 > backup.sql.gz
zcat backup.sql.gz | wp db import -Code language: JavaScript (javascript)

첫번째는 워드프레스 DB를 gzip 압축하여 보관하고, 두번째는 도로 돌리는 명령이이다. 그리고 db check, db repair, db optimize는 각각 테이블 체크, 수리, 최적화 명령어이다. 가끔씩 돌려주면 된다.

크론

크론 관리도 가능하다.

wp cron event list # 이벤트 목록을 출력
wp cron event run [<hook>...] # 이벤트 실행Code language: PHP (php)

크론의 목록을 출력하고, 또 즉시 이벤트를 실행할 수 있는 명령도 제공한다. 개발시 꽤 유용할 것이다.


우선 여기까지 꽤 유용한 wp 명령어 몇 개를 나열해 봤다. 오늘은 간단한 명령 위주로 나열하였다.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wp-cli의 최애 명령어 몇가지는 내일 이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댓글 남기기